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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듐(IRIDIUM)위성전화기

25년은 가을에 야구 하자. 한화야~ 2010. 1. 18. 18:59

 

위성통신 방식이 지역적인 통신환경이나 지형, 거리 등의 제약을 받지 않고 통신할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각국의 부족한 여력 지원 위한 범세계적 지원 인프라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지진·해일·산사태·폭설····”

 

불과 수년전 이들 단어가 뉴스에 언급되는 시간 간격이 매우 짧아지고 있다.

 

‘재난’이 개인, 사회, 국가를 넘어 지구상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소위불가항력이라고도 부르는 재난은 당사자에겐 어찌할 없는 운명이, 주변인들에게는 동정과 인류애의 시선으로 도와줘야 대상으로 치부됐다.

 

하지만 이는 재난이 변수였을 때나 가능하다. 재난으로 인한 피해 규모는 어마어마하게 크기 때문에 미국, 일본과 같은 선진국도 혼자서 이를 해결하기는 매우 어렵다. 최근 지진 피해를 입은 아이티와 같은 개도국들은 국가 재정 자체가 흔들릴 있다.

 

문제는 이러한 재난이 상수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가나 사회가 정책을 수립할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재난에 대비한 예산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국민의 세금 부담이 필요하다. 하지만 개별 국가만의 노력으로는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가 없다. 감상적인 시각을 접고 현실적으로 대처할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얼마나 문제인가?= 재난 대처 과정은 3단계로 구분할 있다. 초기 예방 사전 정보 입수 과정이 1단계다. 지진과 해일 같은 사태는 선진국의 경우 통신위성 첨단 과학장비로 수분에서 수시간 전에 파악할 있다. 짧은 시간이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만 결과를 예상할 있으면 그만큼 국민들을 대피시킬 있다.

 

2단계는 재난이 일어난 직후다. 지진이 일어나면 건물이나 도로에서 미처 피하지 못한 사람들이 대거 목숨을 잃거나 건물 더미에 깔리게 된다. 이들을 구해내려면 재난 발생 3 이내에 구조작업을 마쳐야 한다. 하지만 번에 수천~수만명을 구해낼 있을 만큼 거대한 규모의 구조대를 운영하는 국가는 없다. 재난의 피해를 받은 이재민들에게 당장 먹거리와 곳을 제공해야 하며 의료진 지원도 마찬가지다. 이들의 일손이 부족하면 살아남은 사람도 죽음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생존이 어려운 국민들은 폭동과 약탈을 벌이게 된다. 어느 때보다 치안유지를 위한 경찰력 운영이 시급하다.

 

공항이나 도로 사회간접자본(SOC) 재난의 피해를 입을 경우 구호품이 와도 전달할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SOC 짧은 시간 내에 복구할 있는 인력도 필요하다.

 

3단계는 재난 구조활동이 모두 끝난 후의 과정이다. 재난의 충격을 입은 국민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의료 시스템이 유지돼야 하며 생활터전을 잃은 사람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해줘야 한다. 폐허가 재난 현장을 원래의 모습으로 복구하는 대규모 공사도 이뤄져야 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도표로 그리면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복잡한 절차와 거액의 비용을 수반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비록 상수에 가까울 만큼 빈도가 늘었다고는 확실하게 일어날 것이라는 보장이 없는 재난 대처를 위해 개별 국가가 대규모 예산을 지출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아이티와 같은 개도국은 정부의 여력이 없어 이번 구호활동의 대부분을 미국, 프랑스 외국의 지원과 원조에 기대고 있다. 이런 국가들에게 재난대처 시스템을 만들라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라고 밖에 없다.

 

◆재난대처 부문 사업화해야= 따라서 재난대처 부문을 하나의 사업화가 이뤄질 있도록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어려운 이들을 위해 선뜻 성금을 내놓는 사람들로선 이해가 가지 않겠지만 재난 대처를 개별 국가가 아니라 세계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하고 전문 기업을 만들어 재난 부문에 대한 공공 서비스를 재난 대처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 또는 기관이 진행할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3단계 대처 단계를 모두 발휘할 있는 재난대처기업은 규모에서 매우 크며 업무 분야도 산업을 아우르는 것이 것이다. , 통신과 기술개발은 물론 중장비 복구장비와 구호장비, 의료진을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재난에 필요한 만큼의 수량을 조달·공급할 있어야 한다.

 

복구 작업에 필요한 재원을 적시에 마련해야 하므로 재난대처기업은 금융 서비스 기능도 갖춰야 한다. 금융쪽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관보다 기업의 형태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기업의 형태로 운영된다면 투자자 모집이 보다 용이하기 때문이다.

 

같은 구상은 아직까지는 일부에서 전하는 의견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01 9.11테러 재난 비즈니스 번성한 미국처럼 세계 각처에서 재난이 일어날 때마다 비효율적인 대처로 피해가 증가하는 상황이 되풀이 되지 않으려면 국가를 초월하는 재난대처 지원 기업 또는 기관이 필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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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스턴( 뉴저지주)=BW/뉴시스】

 

강진으로 타격을 입은 아이티를 돕기 위한 국제 구호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SES S.A.(파리증권거래소: SESG, 룩셈부르크증권거래소:SESG) 사업부인 SES 월드 스카이즈(SES WORLD SKIES) 구호 재난구조에 필요한 텔레포트 시설에 접속하고, 필수적인 통신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자사 소유 인공위성 5대의 위성용량을 기부하고 있다.

 

SES 월드 스카이즈 위성가운데 구호지원에 참가한 위성은 서부 103도에 있는 AMC-1, 서부 72도에 있는 AMC-6, 서부 125도에 있는 AMC-21, 동부 338도에 있는 NSS-7 동부 319.5도에 있는 NSS-806 5대다. SES 월드 스카이즈 위성들은 내부 통신 연결은 물론, 재난지대의 국내외 연결을 제공한다. 아이티의 위성기반 네트워크는 오늘부터 실시된다.

 

SES 월드 스카이즈의 베드나렉(Rob Bednarek) 사장 최고경영자는속도가 핵심일 위성 네트워크는 재난 복구에서 본질적 역할을 한다.”우리는 즉각 행동했고 따라서 우리 위성은 사상 최악의 자연재해중 하나로 인해 타격을 입은 아이티 국민들에게 재빨리 핵심적인 통신연결을 제공할 있었다. SES 월드 스카이즈는 아이티를 위한 국제구호노력을 지원하는 뜻에서 위성용량을 기부하게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덧붙였다.

 

SES 월드 스카이즈(SES WORLD SKIES) 대하여

 

SES 월드 스카이즈는 최근 조직된 SES 산하 글로벌 사업부로 SES 스카이즈(SES NEW SKIES) SES 아메리콤(SES AMERICOM) 결합하여 탄생했다. SES 월드 스카이즈는 SES 그룹 소유의 인공위성 40 가운데 일부인 인공위성 25대를 통해 텔레비전 프로그램 배포, 방송, 인터넷 접속, 데이터 전송, 기업, 정부 등이 세계의 고객들과 소통하게 한다. SES 월드 스카이즈는 현재 5대의 인공위성을 추가 제작중이다. 독특한 고객 중심의 시장 접근을 토대로 단기적 차원에서는 고객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코자 노력하며 장기적으로 고객사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파악함으로써 수많은 기업 정부가 원하는 최상의 인공위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뉴욕 프린스턴, 헤이그, 워싱턴DC, 싱가포르, 베이징, 런던, 상파울루, 멕시코시티, 시드니, 아크라, 요하네스버그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고객서비스 사업부 기술지원부를 운영 중이다. 상세한 정보는 www.ses.com에서 찾아볼 있다.

 

SES 대하여

 

SES(파리증권거래소: SESG, 룩셈부르크증권거래소: SESG) 우수 인공위성 사업체인 SES 아스트라(SES ASTRA) SES 월드 스카이즈 지분의 100%, 유럽에 위치한 SES 시리어스(SES SIRIUS) 지분의 90% 소유하고 있으며, 캐나다 기업 시엘(Ciel) 멕시코 기업 쿠에츠샛(QuetzSat) 지분에 참여하고 있다. SES 위성궤도 26 지점, 40 인공위성함대를 통해 우수한 위성통신 솔루션을 제공한다. 상세한 정보는 www.ses.com에서 찾아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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